젖병 타입이 왜 이리 많죠? 신생아 젖병 종류와 차이점 공부중.. PP, PPSU, PESU

 

젖병 종류와 차이점


오삼이 나오기 전 해야 할 일 목록 중에 젖병 정리가 있어서 우리 집에 있는 젖병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한 번 살펴보았다. 조만간 다 씻어둬야 하니 한 번 살펴보겠다고 한 마디 했는데.. 아내가 집에 있는 젖병을 다 가져다줬다. 더블하트는 직접 구매해서 기억 나는데, 나머지는 선물이나 사은품으로 받았다고 한다.
젖병이 왜이리 많지..? 😱


아기는 한 명인데, 젖병이 이렇게 많이 필요한지 물어봤더니 개월 수에 따라 사용 용도나 시점이 다르단다. 이렇게 다양할지 모르고.. 젖병 관련해서 블로그 적어보겠다고 했다가 괜히 긁어부스럼 만든 느낌..😅

일단 시작했으니 젖병, 젖꼭지 타입 별로 간단히 정리 한 번 해보았다.

젖병 앞에 PP젖병, PPSU젖병 이런 단어가 있길래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찾아봤다.

젖병 종류별 장단점과 교체시기


뭐 이런 차이점이 있긴 한데, 집에 있는 젖병은 PP, PPSU 이렇게 두 가지 타입이 전부였다.


더블하트

열탕 소독은 기본적으로 할 예정이라, PPSU 소재의 젖병을 눈여겨보다가 더블하트는 아내의 요청으로 공식사이트에서 직접 구매했었다.


일단 플라스틱 타입은 PPSU 인데, 젖꼭지 타입도 조금씩 달랐다(하나부터 열까지 모르는 것 투성이..🥲)

더블하트 젖꼭지 사이즈 설명


상품 설명 들어가서 보니 아기 개월 수에 맞춰서�나오는 양이 다르단다. 오삼이는 모두 사용할테니.. SS, S 모두 구매했다(바닥에 사이즈 표기가 되어있으니 참고하자)

더블하트 젖꼭지 사이즈 표기


[젖꼭지 단계를 높여야 할 때]
  • 유난히 빠는 힘이 들어가고 수유 시간이 길어질 때 
  • 수유 시 젖꼭지가 찌그러지는 현상이 나타날 때

[젖꼭지 단계를 낮춰야 할 때]

  • 아기가 사레들릴 때
  • 아기 입 옆으로 분유가 샐 때

젖병 사이즈 역시 가지각색이라 알아보니, 신생아는 120~150 ml, 생후 3개월 이후부터는 240~260 ml, 생후 8개월 이후부터는 300 ml 젖병 사이즈를 사용한다고 한다.

-
그럼 저번에 160ml 만 살 때 큰 것도 사라고 얘기해주지 않았냐고 아내한테 물었더니..

젖꼭지도 호환이 된단다.
(이런 신세계..😲)


그래서 아가방 젖병에 넣어서 확인해봤다(아가방 젖병 더블하트 젖꼭지 호환..👍👍👍)




아가방 젖병에 더블하트 젖꼭지를 사용해도 무관하다. 이미 눈썰미가 좋거나 여러 젖병을 써 본 분들은 아셨겠지만.. 더블하트 젖꼭지는 3개 뿐이고, 나머지는 다른 브랜드이다.

더블하트, 유피스, 유미젖병, 스펙트라 등이 서로 호환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자. 어쨌든, 더블하트와 아가방 젖병은 PPSU라, PP보단 내열성이 강하니, 이 두 가지 젖병을 주로 사용할 것 같다.


토미티피

오삼이가 사용할 젖병 중, 생긴 모양이 신기했던 토미티피 젖병. 색깔을 보니, 작은 건 갈색, 큰 건 흰색이었다(작은 건 PPSU젖병, 큰 건 PP젖병인듯 하다)

상품설명을 읽어보니 엄마 가슴을 본떠 만든 넓은 젖꼭지로, 모유수유 때와 유사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나.. 다른 젖병은 위로 길죽한 것에 반해 토미티피 젖병은 옆으로 넓적했다.

토미티피 젖병 (젖꼭지 비교 - 더블하트 vs. 토미티피)


영국 브랜드인 것 같은데, 연구의 포커스가 달라서 그런걸까.. 젖꼭지 생김새나 크기 뿐만 아니라 타입 역시 S, SS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숫자만 적혀있었다(눈치껏, 0은 S, 1은 SS인걸로..ㅎㅎ)

토미티피 - 젖꼭지 사이즈 표기


그래서 이 브랜드는 젖병, 젖꼭지 모두 호환이 안되었다. 사은품으로 받았다던 유비맘 PP젖병 역시 다른 브랜드와는 전혀 호환이 안되었다.

유비맘 - PP젖병


PP젖병이 조리원에서 주로 사용한다는데 호환 여부는 크게 상관없으니 연계된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일까 싶기도.. (주관적인 생각..😅)


어떤 젖병이든, 오삼이 수유할 때 잘 먹고, 배앓이 안하고 편하게 먹일 수 있는 것이면 그것만 계속 사용할 것 같긴 하다. 과연 오삼이에게 맞는건 어떤 것일지.. 아내는 헤겐 젖병도 예뻐서 눈여겨보는듯 했으나.. 소모품치고는 비싼 것 같아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더블하트를 구매하게 된 것 같다.

-
오늘은 젖병에 대해 알아봤으니..
조만간 젖병 세척을 위한 세제나 도구,
열탕 소독기 사용법도 익히면서
포스팅해봐야겠다.
(육아공부할 게 많네 많아~)


2023년 3월 27일의 기록

Previous Post Next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