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유먹이려던 아내가 나에게 와서는 나율이 눈에 또 눈곱이 끼었다면서 데리고 왔다. 아내가 종종 건티슈에 생리식염수를 묻혀서 눈물을 닦아주긴 하지만 오른쪽만 계속 노란색 눈곱이 생긴다고 걱정했다.
혹시나 문제가 있는건지 걱정되는 마음에 어제 소아과 갔을때 의사선생님께 여쭤봤지만 별 문제는 아닌듯 보이고 시간지나면 해결될꺼라는 답변을 받았다. 눈을 못 뜰 정도로 심해지면 오라는 얘기도 추가로 들었다.
의사선생님이 괜찮다고 하셨으니, 집에 해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지 따로 한 번 찾아보았다.
신생아 눈곱
눈곱이 생기는 이유는 코 안 쪽의 누관이 좁아서 눈물이 코로 빠져나가지 못해서 그렇다. 보통 눈물길이라고 하는데, 눈물샘에서 눈물이 분비가 되면 이 눈물길을 따라 코 안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이 눈물길이 막힌 경우, 눈에 눈물이 고이고 눈곱이 끼게 되는 것이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일
일반적으로 눈물길이 막혔거나 좁아서 눈곱이 생기는 경우는, 주기적으로 눈곱을 닦아주고 눈물주머니 마사지를 해주면 된다(보통 눈곱마사지라고도 한다)
눈곱 닦아주기
눈곱이 굳은 상태가 아니라면, 깨끗한 거즈나 면봉에 생리식염수를 부어 눈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아주면 된다. 한 쪽 눈을 닦았다면 반대 쪽은 거즈의 다른 면이나 다른 면봉을 사용해서 닦아줌으로 교차감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눈곱이 굳은 상태라면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을 눈두덩이에 살짝 올려두고 눈곱을 불린 후 제거해주면 된다.
눈곱을 닦아주듯이 제거해야하고 억지로 떼내려고 하면 안된다(아기 피부는 그만큼 얇고 민감하다..🥲)
눈곱 마사지
눈곱 생기는 이유에 대해 이것저것 알아보면서 눈곱마사지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얘기를 하니, 아내는 조리원에서 목욕 교육시간에 배우긴 했단다(알고 있었으면 미리 얘기를 좀..ㅋㅋ 😤) 눈물주머니가 있는 위치인, 눈 앞과 눈시울 부근을 손가락으로 위에서 아래로 누르듯이 부드럽게 문질러 주면 된다고 한다. 한 번의 마사지로 눈물길이 열리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 2~3회 정도 꾸준히 마사지 해주면 된다.
병원에서 할 수 있는 일
단순히 눈물길이 막힌 것이 아닌, 결막염이나 비루관폐쇄에 해당할 경우엔 병원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눈곱 생기는 것이 겉으로 보이는 것만으론 문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구분이 어렵다. 주기적으로 눈곱을 닦아주고 눈물 마사지를 해줘도 눈곱이 계속 생기고 증상이 악화되는 것 같다면 소아과를 방문해보는 것이 좋을듯 하다.
2023년 5월 7일의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