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가이아 베이비드롭 (아기유산균, 비타민D)

바이오가이아 베이비드롭

아내는 어디서 이런 정보를 접하고 나에게 전해주는 것인지.. 얼마 전엔 아기 유산균에 대해 나에게 장황한 설명을 해주었다. 유산균을 분유 먹을 때 같이 먹이면 배앓이도 안하고 좋다면서, 햇빛도 안 받는 아기에게 비타민D까지 함유된 제품을 먹이면 일석이조 아니겠냐며 얘기하는데.. 난 그저 듣고 있었다.


그래서.. 이번엔 뭘 사야 하는데..?

제품 이름을 얘기하는데 '바이오가이아' 란다. 바이오가이가? 뭘 가져가..? (이런 드립쳤다가 혼났다👊) 나야 유산균 같은 걸 안 먹고 종합비타민 역시 거르기 일쑤다보니, 굳이 아기 때부터 이런거 챙겨야 하나? 라고 생각하고, 보조제같은거 먹이는 것엔 조금 비관론자(?) 이기도 해서.. 아내가 임신한 이후로 철분제, 프로/프리바이오틱스, 비타민 등등 아기를 위해 먹는 모습을 옆에서 그저 지켜보고만 있었다.


그런 아내가, 이제 출산이 얼마 안남았다보니 오삼이 건강에 직접 관여하는 부분에 대해 신경쓰기 시작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바이오가이아였다. 일단 아내가 얘기했고 오삼이한테도 좋다길래 구매하려고 봤는데 가격이.. 생각보다 비쌌다😲


바이오가이아 구매방법

나는 스마트스토어에서 구매대행하는 곳을 검색해서 구입했다.

바이오가이아 구매영수증 네이버쇼핑


구입 당시엔 할인률이나 네이버포인트 적립이 상대적으로 많아서 이 곳에서 구매했었는데.. 블로그 작성시점에 다른 사이트 들어가보니 더 저렴한 사이트도 많아서 구입 시점에 할인률 등을 잘 따져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을듯 싶다.

구매대행하는 곳이 아닌, 일반사이트에서 그냥 구매(ex. 로켓배송)하면 거의 2배 이상 비싸게 살 수 있으니 여유를 가지고 구매하는 것을 권장한다.

쿠팡 바이오가이아 구매대행 상품


아내가 조리원 들어가기 전에 배송받을 수 있어야 오삼이가 먹을 수 있겠다 싶어서 급한 마음에 나 역시 조금 비싸게 구입한 것 같긴 하지만, 출산 4일 전에 배송왔으니 좋은 타이밍에 잘 샀다고 스스로 위안을 해본다😅

바이오가이아 사이즈 (엄지손가락 정도 크기)



제품 설명

아내가 많이 알아보고 나한테 얘기했겠거니 생각하고  구매할땐 별 생각하지 않았다. 그리고 제품을 받은 지금, 블로그를 써보려고 제품설명을 천천히 읽어보았다.
[ 사용법 및 주의사항 ]

👉 하루에 한 번, 5방울씩 먹이기
👉 사용 전 10초간 잘 흔들기 (박테리아 배양물과 오일 섞는 용도)
👉 튜브를 부드럽게 눌러 숟가락 등에 몇 방울 떨어뜨려 아기에게 먹이기
👉 건조한 곳에 보관하기 /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기
👉 개봉 후 3개월 이내에 복용하기




[ 성분 설명 ]

특허받은 락틱애씨드 박테리아, 리모실락토바실러스 루테리 Protectis를 함유하여 장내 유익균의 자연적 균형을 회복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루테리는 자연적으로 체내에 서식하므로 우리 몸에 계속 존재하고 상호작용하는 적응력이 뛰어나다고 한다. 150건 이상의 임상 시험에서 검사 완료, 어린이에게 효과적이고 안전한 것으로 입증되었다고 한다.

-
설명이 어려운데, 관련해서 잘 설명해준 블로그나 유튜브는 없을지 찾아봤다.

'아기 유산균'
'아기 영양제'

당연히.. 어마어마하게 검색되었다. 그래서 일반 유튜버나 블로그가 얘기하는 것이 아닌 전문적인, 신빙성있는 자료는 없을지 (쓸데없는..?) 삽질이 시작되었다..😨



비타민D와 프로바이오틱스

바이오가이아에 포함된 성분은 비타민D와 프로바이오틱스이다.

[ 비타민D ]

우선 비타민D에 대해서 알아본 바로는, 기본적으로 400IU는 필요하다는 것

예전에는 3개월 이후부터 먹였는데, 지금은 출생 후 몇일 뒤부터 바로 먹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고 한다. 분유에도 비타민D가 함유된 경우가 있으니 이유식 전, 분유를 많이 먹는 시기엔 잠깐 비타민D를 안 챙겨도 된다고 하지만 그 외엔 계속 챙겨먹어야 한단다. 특히 요즘처럼 미세먼지, 코로나 등으로 햇빛을 직접 쐬면서 비타민D를 만들, 야외 활동의 기회가 많지 않은 시기라면 더더욱 말이다.

모유의 경우엔, 대부분의 영양은 다 공급되지만 철분제와 비타민D 섭취가 부족한 경우가 많으니 특히 따로 챙겨먹일 것을 권고하고 있다(+ 저용량의 철분제 역시 따로 복용 권고) 미국소아과학회(AAP)에서도 그렇게 정리했으니 비타민D는 꼭 챙겨먹이는게 좋을 듯 싶다.

미국소아과학회 자료 2021년 7월


위 내용을 요약하면..
모든 수유 영아는 매일 400IU 비타민D를 섭취해야 하고, 부족할 경우 구루병(rickets)이 걸릴 수 있다고 한다. 

[ 구루병 - 다음백과 ]
👉 칼슘과 인의 대사 장애로 인해 뼈 발육에 장애가 발생하는 질환
👉 증상: O자 다리, 굽은 등, 다리변형, 림프 부종, 발한 등


그런 의미로 보면 제품을 잘 산 것 같긴 한데.. 프로바이오틱스는 ?
미국소아과학회에서 좀더 찾아봤는데 변비가 있는 어린이를 위한 연구에서도 프리/프로바이오틱스 섭취로 인한 개선점을 뒷받침하는 충분한 연구가 없다는 설명만 있었다.

미국소아과학회 어린이 변비 내용 일부


다른 소아과 의사가 설명하는 유튜브 영상이나 블로그를 더 찾아봤는데, 아기가 소화가 잘 안되는 것 같거나, 가스가 잘 차거나, 변이 좀 무른 것과 같이 위장 증상과 관련된 경우엔 일부 권고하긴 하지만.. 실질적으로 확실히 증명된 내용은 거의 없다고 했다.

이를 토대로 '소아과의 프로/프리바이오틱스' 라는 주제의 미국소아과학회 임상보고서도 대략 살펴봤는데..

👉 소아과의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내용 일부

위염, 과민성 대장 증후군, 영아 산통, 소아 아토피 예방 등의 효과에는 장려하지만 아직 준비 단계이고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는 입장


이런 내용이 있었다.
일단.. 먹어도 손해는 아니니 오삼이에게 먹여보는걸로..? 위에 언급한 내용들이 영어로 되어있어서 구글+발번역으로 살펴본 부분이라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실제 문서 링크로 아래에 남겨놓겠다. 참고링크까지 적어두니 논문쓰려고 사전조사한 느낌이 드는..😱


[ 참고자료 링크 ]



내가 먹는 것도 아니고 오삼이가 먹을꺼라 정말 먹여도 괜찮은게 맞는지 좀더 진심으로 찾아봤던 것 같다.
하하..😅 


2023년 4월 2일의 공부 기록
Previous Post Next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