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 목표와 구성 살펴보기


0세 놀이 방법에 대해 이것저것 살펴보다가,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표준보육과정에 제시된' 이런 문구를 발견했다. 0세부터 기준이 되는 표준보육과정이 있는 것일까? 
그동안 회사 업무에만 열심을 다하고 이것저것 공부를 했을 뿐, 육아나 교육에 관해서는 지식이 전혀 없던 상황에서, 0세부터 표준보육과정이 구성되어 있음에 조금 놀랐다. 그 전에는 국가에서 기준으로 삼는 '표준' 교육과정이고 뭐고 관심 1도 없었으니..😅 어렸을 적엔 n차 교육과정 얘기하면서 초등학교로 이름이 바뀌고, 수업 과목도 일부 변경되기도 하고, 기존에 잘 안하던 토론 수업도 생기더라도.. 정말 별 관심이 없어서 그냥 하라면 하는, 그런 무관심 속에서 지내왔던 것 같다. 집에서도 그다지 공부에 신경을 안 썼었고, 나 역시도 학교에서 말썽 안 피우고 공부도 그냥저냥 적당히 하는 수준으로 학교를 다녔었다. 그러다가 대학교, 대학원, 직장 생활..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나이가 들게 되었고, 지금 이렇게 한 아이의 아빠가 된 상황. 

지금와서 왜 갑자기 '표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까?
나의 경우, 인생에서 대부분 선택은 스스로하며 살아왔으니, 나율이도 삶 속에서 여러가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를 주며 키우고 싶다. 나율이를 책임지는 한 아이의 부모라 할지라도, '표준' 보육과정이라 할지라도 단순히 '공부'를 위한 교육과정이었다면 그다지 신경 안 썼을 것 같다. 하지만, 0세부터 놀이를 강조하는 상황 속에, 그것의 기초가 되는 보육과정이라고 하니 어떤 내용일지 알아둬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한 번 알아봤다. 표준보육과정에 대해~ (서론이 너무 길었다..😅) 어쨌든 표준보육과정이라는 것이, 집에서 하는 놀이 등을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 어린이집과 같이 여러 아이들을 데리고 보육하는 곳에 대한 지침 정도로 이해하고 아래 내용을 보면 좋을 것 같다. 그 중에서도, 오늘 중점적으로 알아볼 것은, 나율이 나이에 해당하는 0~1세 대상으로 추구하는 교육의 목표와 내용이다~! 👍

뭔가 할 말이 많은 80일 나율이~!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되어있다. 4차라고 적혀있던데.. 1차는 언제부터였을지 궁금해서 찾아보니, 2010년 9월부터 표준보육과정이라는 것이 시행된 것으로 확인된다. 2차는 2012년 2월, 3차는 2013년 3월 시행했다가 지금 적용된 4차 표준보육과정은 2020년 9월부터 시행되었다. 

[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영유아, 교사, 원장,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한다

표준보육과정의 기초 - 출처.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집에서 보육할때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표준과정에서 제시하는 인간상에 대한 내용도 있었다.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이며, 이것은 나중에 이어지는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인간상과도 연계되어있다고 한다. 어쨌든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신체와 정신 건강의 기초를 형성하는 영유아기의 특성을 고려한 '건강한 사람'부터 추후 '교양있는 사람'과 연결되는 '감성이 풍부한 사람'의 인간상까지, 일상에서 놀이하며 배우는 과정, 성장하는 모습 속에서 이러한 인간상을 가질 수 있도록 표준보육과정에 담았다고 볼 수 있다.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0~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있다. 영아의 경험은 대부분 일상생활과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고, 이것은 6개의 영역 내용을 통합적으로 포함되어있다고 기록되어있는데, 오늘은 대략적인 개념만 익힌다는 느낌으로 정리해보았다.

표준보육과정 구성체계 - 출처.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기본생활

목표: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1) 건강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2)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건강하게 생활하기 ]
- 도움을 받아 몸을 깨끗이 한다
- 음식을 즐겁게 먹는다
- 하루 일과를 편안하게 경험한다
- 배변 의사를 표현한다


[ 안전하게 생활하기 ]
-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하고 생활한다
- 안전한 상황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해 본다
- 위험하다는 말이 주의한다


៙ 신체운동

목표: 감각으로 탐색하고 신체활동을 즐긴다
1) 감각 탐색을 즐긴다
2) 신체활동을 즐겁게 경험한다

[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 감각적 자극에 반응한다
- 감각으로 주변을 탐색한다
- 신체를 탐색한다

[ 신체활동 즐기기 ]
-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 기본 운동을 시도한다
-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 의사소통

목표: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1)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2) 읽기와 쓰기에 관련된 관심을 가진다
3) 책과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 듣기와 말하기 ]
- 표정, 몸짓, 말과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말소리를 낸다
-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를 표현한다

[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 주변의 그림과 상징에 관심을 가진다
-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 책과 이야기 즐기기 ]
- 책에 관심을 가진다
-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 사회관계

목표: 나를 인식하고,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맺는다
1) 나를 고유한 존재로 안다
2)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 교사와 함께 지낸다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 나를 인식한다
- 나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
- 나와 친숙한 것을 안다

[ 더불어 생활하기 ]
-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 또래에 관심을 가진다
-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 반에서 편안하게 지낸다


៙ 예술경험

목표: 아름다움을 느끼고 경험한다
1)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2) 예술적 경험을 표현한다

[ 아름다움 찾아보기 ]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 소리와 리듬, 노래로 표현한다
- 감각을 통해 미술을 경험한다
- 모방 행동을 즐긴다


៙ 자연탐구

목표: 주변 환경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1) 일상에서 탐색을 즐긴다
2) 주변 환경을 탐색한다
3) 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 탐구과정 즐기기 ]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 사물과 자연 탐색하기를 즐긴다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 친숙한 물체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 규칙성을 경험한다

[ 자연과 더불어 살기 ]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날씨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0~1세 표준보육과정이라지만, 너무 좋다. 각 영역 별로 가진 목표와 그 내용을 볼 때, 나율이가 표준보육과정에 기반한 다양한 경험으로 자라면 더할 나위없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위 내용들이 '어린이집' 기준으로 행해지는 보육과정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나율이가 문센 체험활동도 가능해지는 시점이 되면 어린이집을 알아봐야 하나 이런 생각도 잠깐했다. (물론 그런 고민을 안해본 것도 아니지만) 오늘 이렇게 표준보육과정을 익히며 정리한 이유는, 집에서 나율이와 함께 할 때 올바른 방향의 육아를 하기 위함이었기에..!! 그래서 더 궁금해졌다. 이런 내용을 기반으로 한 어린이집 보육 사례는 어떤 것이 있을지..😅
이후에는 실제 해설집도 살펴보면서, 실제 사례도 한 번 정리해볼 생각이다~👍

혹시 위에 정리한 내용 외에, 3~5세에 해당하는 내용 등, 추가적인 부분이 궁금한 분들을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문' 파일을 첨부해두었으니 참고해봐도 좋을 것 같다.


2023년 6월 23일의 공부
Previous Post Next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