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육아의 고민이 '놀이'로 이어지고, 놀이에 대한 고민이 새로운 뿌리를 내려 어제 '아동의 권리'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다. 그 이후로, 다시 '놀이'에 초점을 맞춰서 고민을 시작한 상황~!! 오늘은 아동에게 놀이가 왜 중요한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아동의 놀 권리'로 검색을 해보니, 어린이보건복지부에서 정리한 자료가 있었는데 놀이의 중요성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
놀이의 중요성
1. 놀이를 통해 모든 발달이 이루어진다
놀이는 몸을 건강하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부모 혹은 친구,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과정으로 인해 사회성과 감성을 길러준다. 그리고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창의성과 상상력, 자신감도 자라나게 한다. 작게는 소근육 발달을 위한 종이접기 놀이부터 다같이 함께하는 놀이를 통해 대화하고 협상하는 능력, 갈등 해소기술, 의사결정 능력 등을 키우며 점차 성장하게 된다.
2. 아동과 어른이 서로를 잘 이해하게 된다
아동은 놀이 과정 속에 어른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어른 역시 아동과 함께 놀이하면서, 서로의 입장을 더욱 잘 이해하게 된다. 이 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어른들의 지나친 간섭은 아동의 창의성과 리더쉽 발달에 방해될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문화와 전통예술 발전에 기여한다
'문화와 전통예술'이라는 단어가 조금 낯설고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놀이의 종류에 따라 전통문화를 배울 수도, 특정 지역의 문화를 익히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음을 나타낸 표현이 아닐까 생각된다.
4. 어린 시절의 문화를 창조한다
놀이와 노래, 춤, 애니메이션 등을 통해 아동은 어린 시절에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문화를 만들어낸다. 요즘엔 너무나 다양한 신조어로 인해 오히려 부정적인 입장과 의견도 있지만, 그러한 신조어 역시 아동으로서 즐길 수 있는 권리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그들만의 언어로 소통하고 자신만의 세계를 창조하는 시간 역시, 놀이를 통해 가능한 부분이다.
5. 충분히 쉬어야 에너지가 생긴다
아동에게 쉬는 것은, 말 그대로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아무런 의무도 없는 시간이다. 이렇게 쉬는 시간을 통해 에너지를 채우고 이후 또다른 활동을 뭘할지 선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열심히 논 만큼, 푹 쉬고 잘 자주면 그것만큼 부모에게 행복한 일이 있을까 ?
-
나율이는 아직 의사 표현이 울음 정도 밖에 없고, 목도 제대로 못 가누는 상황이다. 하지만 뭔가 보이는듯 대조되는 색의 물체를 가까이 가져가면 알아보기 시작하고 엄마아빠가 다가가면 사회적 미소를 짓는다. 나율이도 열심히 성장하는 중!! 오늘 나율이를 안은 상태에서 (감기걸린 상태라 마스크를 쓰고..😭) 튤립사운드북의 동요를 열심히 불러주었는데, 그 시간동안 나율이는 아빠 얼굴을 열심히 보았다. 어찌나 사랑스럽던지..💕
지금은 그렇게 단방향 놀이 밖에 못하지만, 나율이가 조금 더 크면 이거 불러달라 저거 읽어달라, 많은 요청도 하겠지? 육아는 체력전이라고 하는데, 나율이가 쑥쑥 크기 전에 운동도 다시 시작해서 체력 좀 길러놔야겠다.
2023년 6월 17일의 공부